본문 바로가기

Happiness/미주알고주알

평소의 힘

투자 관련 책을 읽고있는데,
'리서치는 평소에 하고 주식은 빠질때 산다' 라는 구절을 봤다.
어쩌면 너무나도 당연한 말이고 물론 중요한 말이지만
유난히 내 머리와 가슴에 팡! 하고 꽂히게됐다.



'평소'의 힘이 얼마나 큰것인지 평소엔 모르고 지내다가
정말 결정적인 순간에 그 힘이 드러나는 것이다.
투자라는 것도 평소에 잘 공부하고 알아놓지 않으면 그 타이밍이 왔을때 알아채지 못하는 것처럼,
사실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선택들이나 행동은
평소 내가 어떻게 해왔고, 어떤 경험과 어떤 삶을 살아왔느냐에 큰 영향을 받게되는 것이다.
내가 맞닥뜨리게되는 크고작은 어려운 일들이 일상에 얼마나 많은가.
내가 상대해야하는 어려운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혹은, 예상치 못한 상황과 언제 어떻게 마주칠지 모르는 일이다.

평소에 책을 읽는 것, 좋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
일을 하고 생각을 하고 운동을 하는 것,
시간을 내어 말씀을 보고 기도를 하는 것,
청소를 하고 정리를 하고 설거지와 빨래를 하는 것,
말 한마디와 행동 하나들,
내가 평소에 해오고 있는 일상의 루틴들이 모두 나를 만들어가고
결정적인 순간에 내가 되어준다.
나를 지켜주는 이 작은 순간들의 '평소'를 더 소중하고 아끼며 살아가야겠다.
더 예쁘게 가꾸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