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dding

[결혼준비/본식스냅/본식촬영] 23탄 : 본식스냅촬영 후기, 업체 고르는 Tip - 인스타일포토






본식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는 본식촬영이죠!
요새는 식 마치고 하객들과 다같이 찍는 원판사진 말고도
식이 진행되는 과정을 촬영하는 스냅으로 주로 진행이 됩니다!

  • 스냅 : 신부대기실, 본식, 폐백 등의 순서로 식이 진행되는 과정을 촬영 and 신랑신부 사진촬영
  • 원판 : 본식 후 단체사진 찍는 것
  • 합본 : 스냅 + 원판


저희가 본식촬영으로 선택한 곳은 인스타일포토 라는 곳이었어요!

인스타일 포토 본식 스냅촬영
구성 : 화보 40p 1권 (신랑신부용) , 10p 2권 (혼주용)
원본 포함, 셀렉 무료, 수정본 제공



위 사진은 두 권을 합쳐놓은건데요,
앞에 있는 것이 10p짜리 혼주용 원판만 들어있는 앨범이고
뒤에가 저희꺼 40p짜리 스냅도 같이 있는 앨범입니다
두 권의 차이가 크게 나지는 않았어요!

#인스타일후기 #인스타일포토후기 #본식촬영후기

본식은 6월이었지만 앨범이 나오는 데에는 시간이 좀 많이 걸려서
이제야 후기를 작성합니다!


  • 좋았던 점

1. 본식 당일에 늦지 않게 일찍 잘 와주셨습니다!

2. 저희가 하객이 조금 많았는데 원판 사진 찍을 때 땀에 다 젖을 정도로 열심히 해주시는게 보였어요!

3. 타 업체보다 저렴했던 금액!


  • 아쉬웠던 점

1. 스냅찍을 때 신부대기실에서 굉장히 딱딱하고 정형화된 자세를 많이 요구하셔서 사진들이 인위적인 느낌이 강했고, 본식때 웨딩홀만의 느낌을 잘 못담아내서 아쉬웠음... 그래서 이래저래 셀렉이 오히려 어렵진 않았어요 😂

2. 원본 포함인 조건이지만 사진셀렉을 무조건 방문해서 해야함...
(원본을 어차피 메일로 받으니, 집에서 셀렉해서 보내주면 서로 편할텐데 무조건 방문해야됐었어요ㅠㅠ 결국 한달도 더 지나서 예약을 잡을 수 있었고 왕복 3-4시간에 셀렉시간은 1시간,,,? 걸렸어요...)

3. 셀렉때 추가금 먼저 이야기 안해주시고 사진을 장 수 마음대로 고르라고 하셔서 나중에 당황스러웠음.. 저희가 듣다듣다 이상해서 먼저 물어봐서 대답해주셨어요.. (이러려고 무조건 방문해서만 셀렉하게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음..)

4. 앨범 출고일이 셀렉일 기준으로 5개월 걸림...그럼 거의 결혼식 기준 반 년 뒤에 받게되고 원본사진(파일)도 앨범과 같이 5개월 뒤에 줍니다...  (세부보정하느라 오래걸리는거라고 하시더라구요...ㅎ 저희는 사기당할까봐 불안하다고 해서 원본사진을 3개월쯤 뒤에 먼저 받았어요 ㅋㅋㅋ.....)

5. 수정본은 앨범 출고 뒤에야 메일로 받을 수 있고ㅋㅋ 아래처럼 합본형식으로 줌... (수정본을 사진 컷 한장한장 주는게 아니라 앨범작업할 때 업체 넘기는 리스트같은... 사진 두장이 한 파일로 붙어있는 걸 보내줍니다... )

6. 이런 진행방식을 식 다 마치고 알게된게 제일 아쉬웠습니다!





본식사진 업체고르는 Tip

1. 촬영 순서와 업체경력 확인
: 보통은 신부대기실 - 본식 - 원판 - 폐백 이렇게 진행이 되는데, 저희는 폐백을 안했어요! 대신 연회장에서 입는 2부드레스가 있었는데 그게 사진에 안담겨서 아쉽더라구요ㅠㅠ! 시간을 되돌린다면 연회장에서 하객들과 인사나누는것도 미리 얘기해서 찍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업체경력이란 다른게 아니라 내가 진행하는 홀에서 찍어본 경험이 있느냐,,? 하는 것! 아무래도 홀만의 분위기라는게 있어서 한두번 찍어본 업체가 더 나을 것 같습니다!

2. 앨범 출고일 확인
: 제 주위분들은 보통 3개월이 걸렸는데 저는 5개월을 기다렸어요ㅠㅠ 이 곳이 5개월이 걸린다는걸 미리 알았으면 안했을것... 어차피 보통 수평이나 색감보정정도 들어가니, 최대한 빨리 나오는 곳으로 하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3. 메이크업샵, 작가추가, 지역별 출장비 확인
: 보통은 신부대기실부터라서 헤메샵부터 시작하면 얼마정도 더 드는지, 작가 추가시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지역별로 출장비가 들 수 있는데 얼마나 드는지 꼼꼼히 체크해보세요! 저는 아시는분이 개인적으로 찍어주신다고 하셔서 업체는 1인작가에 헤메샵 추가는 안했어요!

4. 셀렉방법 및 금액 확인
: 업체마다 셀렉방법이 다르더라구요! 저는 직접 방문해서만 셀렉이 가능해서 일정과 체력상 ㅋㅋ 좀 힘들었는데 신랑신부님 스타일에 맞게, 방문해서 셀렉하는 방법, 혹은 원본을 파일로 받아서 집에서 셀렉하는 방법 등 업체가 어떻게 진행하는지 미리 물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셀렉자체에 추가금액이 붙는 경우도 있어요! 저는 이부분은 무료였는데 업체가 알아서 셀렉하는게 기본이고 신랑신부님이 원본을 보면서 사진을 고르면 추가금이 있을 수도 있으니 미리 확인 잘 해보세요!

5. 수정본 형식 확인
: 제 주위 분들은 모두 수정본을 파일별로 받았는데 저는 합본형식으로 받아서... 이걸로 액자를 할수도 없고 참... 난감하게 되었어요 😭😭 혹시 모르니 수정본 형식이 어떻게 되는지도 꼭 물어보세요!



업체마다 진행하는 방식들이 달라서, 미리 체크해보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저희도 꼼꼼히 알아보고 결정한다고 했는데... 이런 내용들을 모두 결혼식이 다 끝나고 나중에야 알게되서 좀 속상한거있죠ㅠㅠ
솔직히 어떤 계약이 결과물을 받기도 전에 돈을 완납하쥬?
생각해보면 계약금 먼저 지불하고 예식 진행 후 앨범이나 dvd를 받고 완납을 하는게 맞지 않나 싶은데..
그치만 웨딩업체들은 본식 전에 모든 금액을 지불하기 때문에 이건 뭐...
나중에 요구사항이 생겨도 돈을 다 줘버렸기에... 을이 된 상황에서 얘기하게 되는 느낌이더라구용 ㅠㅠ
심지어 예식을 다시 할 수도 없으니 환불도 안되고 ㅋㅋㅋㅋㅋㅋㅋ

개인적으로 저는 방문셀렉만 가능하고 5개월이 걸리고 합본형식으로 주는걸 미리 알았다면 다른 업체를 선정해서 진행했을 것 같습니다!

본식 사진 업체 고르시는 분들이 모두 식이 다 끝난 후에도 기분좋게 사진들을 받아보는 날을 소망하며!!
본식스냅 후기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