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iness/미주알고주알

왜 성장해야해?

예전에 친한 사람들과의 모임에서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한 친구가 본인은 예전부터 책 읽는걸 별로 안좋아했다면서 사람이 왜 성장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꼭 성장해야 하는걸까? 라는 질문을 던졌다.


살면서 단 한번도, “왜” 성장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져본 적이 없이, 당연하다고 여겨왔던 나는 말문이 턱 막혀버렸다... 그러게, 사람은 왜, 꼭, 굳이 성장을 하려고 하는거지? 책을 왜 읽어야 하는거지?
명확한 답을 내리지 못한 상태였지만 나는 책을 읽는게 좋고, 알아가고 싶은 걸 공부해갈 수 있다는게 좋아서 계속 읽어갔고 내 머릿속 한쪽엔 이 의문이 떠나지는 않고 있었다.  




오늘에서야 나름 그 답을 내린 것 같다. 우리는 (나는) 주어진 삶을 살아가다가 종종 사람들을 만나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분명 무엇인가를 배우고 깨닫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책은, 내가 직접 만나기 힘든 저자와 만나 그사람의 생각과 이야기들을 듣고 깨닫고 삶에 적용 시켜가는 첫 단추가 아닐까 라는... 쓰다보니 엄청난게 딱딱하고 정형화된 생각과 문장같지만 (^^) 책을 읽던중 정말 딱! 이렇게 와닿았다.


성장하기 싫으면 노력하지 않아도 되지.
하지만 내가 정말 원하고 바라는 나의 모습이 있다면,
그리고 그 모습으로 가는 길에 책이 조금이나마 시행착오를 줄여주고 조금 더 빨리 그 길에 닿을 수 있게 해준다면, 나는 굳이 책을 거부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